보통의 국내 3사 인터넷(KT, SKT, LG U+)의 경우 특정 기간 약정을 걸어두고 처음에 가입을 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다만, 이렇게 약정을 걸어두고 사용하다가 보면, 약정기간이 다 되어 가는 시간이 오게 되길 마련인데요. 통신사에서는 재약정을 하라고 안내하는 전화가 오곤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인터넷 재약정과 신규가입에 어느것이 유리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재약정이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업체에서 새로운 계약조건 및 방식으로 새롭게 계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약정기간을 정해두고 해당기간이 끝나면 새롭게 약정을 해야하기 때문이지요.
인터넷의 경우에는 휴대폰과 다르게 보통 3년 약정을 걸어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약정의 경우에는 신규가입 보다는 사은 혜택이 적고, 주로 요금할인을 빌미로 재약정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약정기간 만료전에, 인터넷 업체(통신사)에서 재약정 권유 전화가 자주오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요금할인을 혜택을 앞새워 재약정을 할 것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인터넷 재약정 혜택
인터넷 업체의 경우 재약정을 할 경우 혜택을 줍니다. 기존의 고객을 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보통, 인터넷 업체의 경우 아래와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 인터넷 재약정 헤택(업체별 상이)
- 인터넷 요금 할인
- 다양한 상품권 또는 사은품 제공
보통, 일정 사은품 또는, 요금할인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으며, 재약정 기간에 따라 할인율도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재약정으로 인해 전화주는 상담원과 한번 상담 및 조율을 통해 혜택을 높혀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터넷 신규가입이란?
기존에 사용하던 인터넷의 약정기간이 끝나서 자유로운 해제가 가능한 경우, 기존에 사용하는 업체가 아닌, 다른 인터넷 업체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신규가입의 경우, 재약정 보다는 사은품, 현금지급량에 차이가 큰데요. 보통, 재약정 보다는 신규가입이 월등히 많은 사은품을 제공합니다.
재약정보다 신규가입에 대한 혜택이 큰 이유는, 이미 한국인의 대부분은 가정에 컴퓨터가 보급되어 있고, 대부분 이미 인터넷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아예 신규 회원은 존재하지 않고, 기존회원이 지속적으로 업체를 바꾸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정된 파이에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신규가입(새 고객) 더욱 많은 혜택을 제공해야 수월하개 고객을 끌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인터넷 신규가입 주요혜택
- 현금 사은품 지급 (최대 48만원)
- 업체별, 상품별로 할인혜택 제공
인터넷 재약정 vs 신규가입
인터넷 약정이 끝나고, 가만히 요금을 납부하는 것 보다는, 무조건 재약정 또는 신규가입을 하는 것이 100% 유리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요금할인 혜택 조차 받지를 못하니까요.
다만, 본인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업체의 재약정 조건 및 혜택을 확인하시고, 현재 따로 결합할인과 같은 혜택을 받고 있는 경우 신규가입 업체를 통해 혜택을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신규 가입의 경우 40 ~ 50만원의 현금 사은품을 받을 수 있으며, 할인율과 적절히 따져서 좋은 선을 해야합니다.
재약정, 신규가입 모두 X | 무조건 손해(기존 요금 그대로 납부) |
재약정(기존 사용하는 인터넷) | TV, 휴대폰 등 결합할인을 받고 있는경우 추천 |
인터넷 재약정 신규가입 | 결합할인을 받지 않고, 재약정의 혜택이 미미한 경우 무조건 신규가입 추천(사은품, 현금) |
즉, 정리를 해보자면, 본인이 같은 통신사로 결합 할인 혜택(TV, 인터넷, 휴대폰, 등)을 받고 있고, 인터넷 요금에 대한 추가 할인 및 사은품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재약정을 어느정도 권장드리고, 이러한 결합할인을 받지 않는 상태라면 신규가입을 통해 최대 40 ~ 50만원의 사은품을 받고 타사의 인터넷 업체로 이동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